직무분석 및 평가는 인사관리 분야는 물론 모든 기업 활동에 선행해 수행되어야 하는, 기업 활동의 시작이라 수 있다. 기업이 원활히 자신의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을 구성하는 구성원들이 맡은 바 임무를 정확히 수행해 내어야함이 자명하고, 그러한 일에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일이 개별 구성원들의 임무, 즉 직무를 명확히 하는 것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요컨대 모든 인사관리활동, 나아가 기업 활동의 전반에는 직무에 대한 이해가 선행해야 하는 것이다.
(본 강좌는 ‘휴넷 HR실무전문가과정’에 한 차시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 학습 내용>
1.직무관리 및 직무분석의 의의
- 직무관리의 의의
- 인적자원관리상 직무분석의 위치
- 직무관리의 체계
- 직무분석의 의의
2. 직무분석의 목적 및 활용
- 직무분석의 목적
- 직무분석의 활용 및 요건
3. 직무분석 Process
- 직무분석의 체계
- 직무분석 PROCESS
- 직무분석의 범위
- 직무단위 결정방법
- 직무정보수집방법
4. 직무분석 방법
- 직무분석방법론의 변화
- 직무분석 설문지의 유형
- 직무기술서 및 직무명세서
- 직무분석의 전개방향
- 직무분류
- 직무분석 성공의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