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좋은 제품이 잘 팔렸습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첨단 기술, 최고의 사양으로 제품을 만들면 고객은 만족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이유는 기업 간 기술 격차가 있었고, 제품마다 품질의 차이를 보였기 때문이었는데요. 그러나 이제는 기업 간 기술 격차가 줄어들어 제품 간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의 기획의 차이를 두기 위해 과거의 제품을 우선시하는 What 중심의 기획에서 벗어나, 고객을 우선시하는 Who 중심의 기획이 필요해졌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과거의 제품 중심의 기획을 지나, 고객 중심의 기획으로 변화한 과정을 살펴보고, 고객 중심의 기획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발상법까지 함께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