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에는 완성이 없다지만, 완성에 가까운 수준이 있습니다. 품질혁신의 대표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식스시그마(6σ)인데요. 식스시그마는 높은 품질 수준 도달을 위한 전사적인 풀질개선 철학이자 프로그램입니다. 식스시그마 수준의 불량률은 3.4PPM 정도라고 하는데, 이는 백만 개의 물품을 생산했을 때 3.4개의 불량이 나오는 정도라고 합니다. 기업이 추구할 수 있는 최고의 품질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스시그마가 품질 경영에서 대두된 것은 실현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확실한 방법론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정의, 측정, 분석, 개선, 통제의 앞글자를 딴 방법론인 DMAIC를 통해 품질불량 원인 탐색 및 해결을 도모하고 식스시그마 수준을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식스시그마의 정의와 수준을 살펴보고 식스시그마의 방법론인 DMAIC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