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에는 완성이 없습니다. 기본의 품질보다 더 좋은, 그리고 더 나은 품질이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이미 그 품질을 인정받은 월드클래스 기업조차 품질을 위해 매일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적인 품질 조직의 특성을 조사하고 보고서를 출간하는 ASQ(American Society Quality)에서는 품질(Quality)과 고객(Customer)의 합성어인 큐스토머(Qustomer)를 강조하고 있는데요. 고객의 기준과 요구사항으로부터 품질을 생각하게 하는 것이라는 뜻으로, 고객이 품질 프로그램의 핵심 동인이라고 여기는 것에 기인한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품질경영을 잘하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품질 조직의 특징을 통해 혁신을 꾀하고, 고객 중심의 품질 혁신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ASQ가 제시하는 월드클래스 기업의 공통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장기적으로 세운 품질전략을 참고해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으시길 바랍니다.